국민 중고거래 앱인 당근마켓을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 당근마켓에서 물건을 잘 파는 것은 간단하지만 대부분 이렇게 물건을 올리지 않는다. 내 중고 물건이 당근마켓에서 경쟁력을 갖고 잘 판매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보자. 가격책정과 사진, 설명이 중요한 포인트들이다.
1. 가격 책정을 잘 해야한다.(경쟁 매물 분석)
내가 팔려는 물건이 어느정도 수요가 있는지, 경쟁 물건은 얼마나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판매하려는 물건을 검색했을 때 대부분 거래완료되었고 살아있는 물건이 몇개 없다면 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에 팔기 좋은 환경일 수 있다. (반면 아예 수요 자체가 없어서 거래가 없는 물건일 수도 있다.) 이러한 수요 공급 상황을 대략적으로 파악한 후 가격 책정을 잘 해야 한다. 중고물건 가격 책정은 경쟁 매물들보다 무조건 살짝 싸게 올려놓아야 한다. 그래야 경쟁력이 있다. 가격이 싼 것부터 먼저 빠진다. 물론 무조건 싸게한다고 잘 팔리는 것은 아니다. 너무 싸게 내놓으면 오히려 물건에 하자가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될 수도 있다. 경쟁 매물들보다 아주 살짝만 저렴하게 내놓는 것이 좋다. 만약 살아있는 매룰 자체가 적은 상황인데 올려놓고 아무 반응도 없다면 그것은 수요가 애초에 적은 것이다. 며칠 기다려보고 반응이 없으면 가격이라도 파격적으로 낮추거나 오래 기다릴 각오를 해야 한다. 이는 물건이 문제가 있어서 안팔리는 것이 아니라 수요 자체가 적어서 사려는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2. 사진을 잘, 많이 찍어야 한다.
당근마켓에서 판매할 때 사진은 최대 10장까지 올릴 수 있다. 나는 아주 간단한 제품을 팔더라도 10장을 다 찍어서 첨부한다. 멀리서도 찍고 가까이서 부분샷을 찍기도 하고 제품을 최대한 다양한 각도에서 보여준다. 그렇게 해서 사진을 다양하게 많이 올렸을 때 구매자는 제품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어짜피 폰으로 찍어서 폰으로 올릴 것이기 때문에 사진을 올리는게 그리 어려운 것도 아니다. 아주 살짝 귀찮은 것인데 이 귀찮음을 극복했을 때 빠르게 거래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사진을 많이, 그리고 다양하게 올리면 보는 소비자 입장에서 물건을 실제보다 좋게 판단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리고 꼭 물건이 좋지 않더라도 사진을 다양하게 봄으로써 내가 제품의 상태를 제대로 파악하고 물건을 산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 이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중고 거래에서 사람들은 무조건 싸게만 사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어쨌든 당근으로 사는 것이 새 제품보다 싼 것은 기본 전제이기 때문에 적당히 저렴하다면 사기당하지 않고 믿을만한 제품을 산다는 느낌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당근에서 많이 거래되는 육아용품들이 대표적인 예이다.
3. 제품 설명을 잘해야 한다. (심플하게 필요한 내용만 기재)
사진과 다르게 제품 설명은 무조건 자세하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설명이 쓸데없이 장황하게 길게 되어 있다면 매력있어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이 제품을 너무 팔고싶어 안달이 난 것 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면 소비자는 이 물건은 여유가 있네 천천히 연락해도 되겠다 라는 느낌을 받게 된다. 그래서 필요한 내용만 심플하게 기재하는 것이 좋다. 물론 성의없이 설명을 적는 당근 매물들도 많은데 그렇게 해서는 안되고 필요한 정보는 꼭 넣어서 표시하는 것이 좋다. 제품의 상태, 왜 파는지, 거래 조건 등은 꼭 들어가는 것이 좋다. 만약 재당근일 경우에는 재당근 여부를 본문에 적을 필요는 없다. 재당근이라는 말에 바로 뒤로 나가버리는 구매자들이 많다. 재당근이 아니라고 속이면 안되지만 굳이 설명은 하지 않고 물어보면 답해주는 것이 좋다.
당근마켓 거래는 부동산 매매와 비슷한 경향이 있다. 경쟁매물 분석과 가격책정이 매우 중요하고 집 상태를 보여주는 과정도 신경써야하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경쟁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내 물건을 최대한 경쟁 매물에 비해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이 포인트이다. 이 원리는 세상 많은 곳에서 적용된다. 물건을 잘 보여주고 매력적으로 만듦으로써 소비자가 이 물건 놓치면 안되겠다는 느낌을 주어야 한다. 그리고 가격에서 욕심을 부려서는 안된다. 물건을 빠르게 처분하는 것 자체로 나에게 이득일 수 있다. 안팔려도 그만이라는 생각이면 모르겠으나 팔 생각으로 당근마켓에 물건을 올렸다면 마음을 비우고 가격 적인 측면에서 놓아줄 필요가 있다.
댓글